티스토리 뷰

뷰티건강

숙면하는 방법

수잔 Susan 2018. 3. 12. 13:03


숙면하는 방법

고단하고 피곤한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들었건만 통 잠이 들지 못하시지는 않으신가요? 분명 피곤하기는한데 어째선지 두 눈을 질끈 감아도 잠이 좀처럼 오지 않는 상황, 불면증이라는 명분으로 병원에라도 다녀오겠는데, 간헐적으로 잠이 안 오는 탓에 신경만 곤두선는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자도 자도 피곤하다면 '어떻게' 잤는지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말미암아 아침마다 무기력하고 피곤하다면 아마도 지난 밤 숙면을 취하지 못하셨기 때문입니다.


좀처럼 잠들 수 없고 숙면을 취할 수 없는 이유는 일상의 아무렇지도 않은 생활습관이나 환경에 숨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실은 수면을 방해하고 있었다 맹점이라 할 원인에 주목했다. 평소의 행동을 조금 바꾸는 것만으로 수면의 질은 급격히 좋아집니다. 숙면하는 방법 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예를 들어서 베개와 매트 등 침구에 집착하면서 스마트 폰을 잠 직전까지 사용하거나 수면에 효과를 나타내는 영양보조식품을 전용하면서 몸을 차게하여 잠을 잔다든지 하는 생활습관은 숙면을 방해하는 습관입니다.




수면에 고민하는 사람은 불면증과 수면 무호흡증 등 명백한 질병의 경우와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한 원인이 있습니다. 질병이 아닌 잘못된 생활이나 수면방법을 개선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숙면방법에 좋지않은 습관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1. 자기 직전까지 스마트폰 사용 :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 침대에서 인터넷쇼핑과 SNS, 게임 등을 즐기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액정화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결과적으로 숙면하는 방법 으로 잠자리에서는 스카트폰 사용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자기 직전까지 열중하면 교감신경이 우위인 상태가도기 때문에 잠자기 어려워지며, 적어도 취침 1시간전는 스마트폰 화면을 보지 않도록하는 것이 숙면방법 입니다.


2. 티셔츠 반바지 차림 : 가까이 있는 티셔츠와 반바지를 입고 수면을 취할 경우 숙면이 어렵게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조깅때나 운동할 때 러닝웨어가 적당한것과 마찬가지로 역시 수면은 자기위한 기능을 고려한 잠옷을 갈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잠옷이 몸을 조이자 않아야하며, 특히 촉감이 좋고 흡습 방습성이 뛰어난 소재의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보온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몸이 차가워지면서 숙면을 방해합니다. 특히 여성은 목과 어깨, 배를 차게하는 것은 금물이며  캐미솔이 아니라 어깨와 허리를 덮는 디자인을 선택하여 이용하시는 것도 숙면방법 입니다.


3. 낮잠 : 귀가시의 전철속이나 배고품이 밀려오는 저녁식사 전 잠깜의 잠은 사실 이것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사람의 몸은 피로물질이 쌓이면 몸을 쉬게 복구하려는 기능이 작동하여 잠을 몰려오게 됩니다. 저녁에 잠깜의 잠은 피로가 조금 해소되지만 다시 피로가 쌓일때까지 잠을 청하기 어렵게되는 원인입니다.


4. 스트레스 :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피할 수 없는 일이나 인간관계의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고 수면을 취할 경우 스트레스를 안은 몸은 긴장하고 교감신경이 우위인 상태이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합니다. 숙면을 위하여는 부교감신경이 우위인 상태가 되어양하는데 이런 상태일 때에는 진정효과가 있는 허브차와 향기 등도 도움이됩니다.

 

5. 잘못된 침구사용 : 침구는 비싼 물건을 선택하기보다는 기능성을 추구하는 치미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골격에 맞지 않는 베개를 계속 사용하면 어깨와 허리 결림, 코골이의 원인이 될 뿐만아니라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숙면하는 방법 으론 여름 이불은 열을 방출 것, 겨울은 적당히 보온 등 적당한 기능을 갖춘 침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6. 침실 청소 : 청소의 빈도와 수면이 어떤 관계가 있을까 궁금하시겠지만 깨끗한 방은 수면시 호흡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호흡을 지키는 것은 깊은 잠을 얻기위한 조건입니다. 그러나 알레르기를 발생하는 먼지가 흩날리는 비위생적인 침실에서 수면은 먼지와 함께 흡입 오히려 몸에 나쁜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의 건조도 호흡에 방해가됩니다. 특히 겨울은 공기가 건조하기 쉬운데다 난방기구를 사용하면 아줒 건조한 상태가 됩니다. 적당한 습도가 호흡을 돕고 먼지가 날아 오르는 것도 억제하므로 침실에 공기 청정기와 가습기를 설치하는 것도 숙면방법 입니다.


7. 건강한 수면시간 : 건강한 수면시간은 6.5 ~ 7.5 시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건강을 유지하는 최선의 수면시간은 사람마다 각각 다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연령과 건강상태에 따라 최고의 수면시간은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라면 자신에게 맞는 수면을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수면하는 방법 으로는 자신에게 맞는 수면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셔야 합니다.

이상과 같이 숙면하는 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여려분들께서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가장 기본인 양질의 수면인 숙면을 취하시고 매일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뷰티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법  (0) 2018.03.27
비타민 C 효능  (0) 2018.03.14
비타민 B6 효능  (0) 2018.03.10
눈 주위 경련 증상  (0) 2018.03.08
비타민 B12 효능  (0) 2018.03.0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