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야채섭취 를 통한 건강유지

대장암은 미국이나 유럽 같은 선진국에서 많이 발생하는 암 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우리의 식생활의 서구화와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발생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발병 원인은 크게 음식물 같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야채 등의 섬유질 섭취의 부족, 동물성 지방이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의 과다 섭취, 비만 등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식습관은 전형적인 서구인의 식습관으로서, 대변양을 적게 해 쉽게 변비를 유발합니다. 음식물 속 발암 물질 등이 변비로 인해 대장 내에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대장의 상피세포를 암세포로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전인 요인으로는 대장암의 약 5%는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고하는데 태어나면서부터 유전적인 결함이 있다가 비교적 젊은나이에 대장암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대장암 뿐만아니라 건강을 위하여 야채섭취 에 신경써야하는 이유입니다. 어쩐지 요즘 감기 쉽게 걸리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했다고 생각했는데 피로가 가시지 않는다거나 하면 아마도 야채가 부족해서 발생되는 증상일지도 모릅니다. 우선 자신이 야채가 부족하고 있는지를 알고, 만약 부족한 것 같으면 야채 섭취에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위에서도 말씀ㄷ렸지만 야채가 부족한 이유는 식사가 서구화한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식사가 서구화되어가는 가운데 육류 소비가 늘어나 야채소비가 줄어들었다 경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모든 연령대에서 야채가 부족하고 있다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것입니다.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많아지고 있으며 이대로라면 점점 야채부족으로 건강이 위협받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생기고 있습니다.

우리가 건강한 상태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을 균형있게 지속적으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야채에는 비타민 과 미네랄,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몸에서 만들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야채 등의 음식에서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야채가 부족하면 비타민, 미네랄,식이섬유가 아무래도 부족되기때문에 피부 트러블 을 비롯해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 원인이되고 마는것입니다.


야채부족으로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아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야채부족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구내염 : 야채섭취 부족하면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입안의 염증이 일어나기 쉬워져 구내염 발생이 쉬워집니다.

피부 트러블 : 야채가 부족하면 비교적 빨리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여드름을 들 수 있습니다. 야채는 피부 미용에 좋은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이 부족하면 피부 트러블 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정신적 피곤 :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칼슘이 일상적으로 부족하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좌절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쉽게 좌절하거나 하는분들은 칼슘부족 가능성이이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 : 비타민 부족으로 인해 백혈구의 기능이 약해져 면역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생활습관병 :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비만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생활이 중요합니다. 야채는 매우 중요하므로 매일 야채를 적당히 섭취해서 당의 흡수를 억제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하여 야채 섭취는 필수입니다.


변비 : 야채섭취 부족은 식이섬유 부족으로 이어져서 변비발생 원인이됩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의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으로 변비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반대로 부족하면 장 기능이 둔화되어 변비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빈혈 : 야채 중에는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야채가 부족한 것은 철분이 동시에 부족한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 빈혈의 원인이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야채 섭취가 부족하고 우리 몸에서는 여러가지 다양한 증상 나타나는데 우리들이 그런 증상을 좀처럼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개선 등을 통해 야채 섭취를 늘려 야채섭취 부족으로 야기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야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