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과는 다르게 현대에서 의료기술의 발전 및 여러가지 이유로 평균수명이 늘어난 관계로 백세시대를 살아가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침묵의 장기라고 일컬어지는 간에서 발생하는 질병 중 지방간 질환 의 6가지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까 합니다.

지방간이란 정상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5% 이내인데, 이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하며, 최근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간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지방간은 ​​저절로 신체에 손상을 주지 않지만, 간조직 내부에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되어서 염증 및 간 조직에 흉터를 남기고 또한 심각한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 각별히 조심하고 신경 써야 할 질환으로 생각합니다. 지방간 질환 의 6가지 일반적인 증상 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적인 피로와 피로감: 우리 몸의 어떤 기관이 기능 장애를 일으키면 우리신체는 스스로를 보호하고 과도한 혈액을 기관으로 보내며 작동합니다. 이로 인해서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에너지 부족을 느끼며 모든 것에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한마다로 말하면 지방간 질환 증상으로 지속적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간 환자들은 발열과 무기력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상승하고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힘들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소화 장애 및 위장 문제: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으며, 소화 장애와 관련된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구역질, 메스꺼움, 복통, 가스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체중 변화: 식욕이나 대사변화로 인하여 체중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데, 잘못된 식습관이나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같은 생활 방식 요인이 간 문제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경우, 결과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건강 문제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더 건강한 습관을 채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황달: 황달로 인한 피부 변화 외에도 간부전이 시작되면 목 부분과 겨드랑이에 고르지 않은 피부와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이 빨갛게 변하고 손가락 끝이 커지면서 손발톱 바닥이 하얗게 변하는 등 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지방간질환으로 인한 피부 변화는 피부를 검게 만듭니다. 지방간 환자들은 심한 흉터나 피부 반점을 보일 수 있습니다. 피부 변화는 간 기능의 변화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간 환자들은 피부 가려움증을 경험할 수 있는데, 특히 손과 발 등 근위부에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발톱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눈 주위의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소변 및 대변의 변화: 지방간 환자들에게서는 소변 양, 색 등이 변화가 일어나는데, 우리 간에서 정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독소가 간의 이상으로 인하여 처리할 수 없게 되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지나치게 자극적인 냄새와 소변농도가 진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대변의 색의 변화도 나타나는데 점토색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가끔 혈변을 보실 수 있는데 그 양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문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6. 간 부위의 통증 또는 불편감: 지방간 환자들에서는 간 부위의 통증이나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히 있는데, 간 부위가 민감하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지방간은 간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지방과 칼로리를 섭취할 때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단순 지방이 간세포에 축적되어 간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지방간 질환 발병의 가장 흔한 원인은 비만이며, 비만인 사람은 상태가 발병할 가능성이 약 75% 증가합니다. 지방이 많은 식단과 체중 증가가 주범이지만 당뇨병, 고지혈증, 과음 등이 지방간 주요 원인으로 꼽힐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증상 중 일부가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지방간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 의료진의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간 기능은 우리 전체 건강에 매우 중요하므로, 규칙적인 건강 체크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지방간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