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여성 갱년기 증후군

수잔 Susan 2017. 12. 6. 09:27


여성 갱년기 증후군

얼굴이 빨개지고, 갑자기 덥고, 잠이 오지 않고, 우울하고…. 우리나라 중년 여성 10명 중 9명이 겪는 여성 갱년기 증후군 입니다. 이 증상은 평균 45세에서 55세에 폐경과 함께 여성호르몬의 체내 분비량이 급격히 줄면서 찾아오는 증상으로 이 나이때의 여성들에게 일어나는 정상적인 인생의 한 단계로 이 기간 동안 난소에서 배란이 멈추고 임신 할 수 없게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과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의 생성을 줄이고 신체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증상이 몇 년에 걸쳐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식은땀, 기분의 변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일반적인 나타나는 증상 뿐만아니라 많은 여성이 자각하지 않지만, 새로운 증상의 사이클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증상이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후군 에 접어들면 심장의 박동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며 특히 폐경 전기에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 있는 여성의 대부분이 급격한 심장 박동이 높아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이 증상은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인한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 심장질환의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생리주기를 조절하며 (LDL)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억제, (HDL)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등의 기능을 가지는 호르몬의 하나입니다. 갱년기에 에스트로겐의 생성량이 감소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가 상승하고,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행히도, 이 효과는 폐경기에 접어드는 전부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감정과 기분의 변동이 심해지는 탓에 내성적으로 되기쉬운 시기입니다.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를 취하기 시작하므로 이러한 변화는 원래 외향적인 사람에게 특히 눈에 띕니다. 갱년기에 접어든 여성의 대부분은 자기반성을 하기 시작하고 자신을위한 시간을 늘릴 필요를 느낍니다. 지금까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하기 위해 포기했던 것을 경험하고 싶다는 기분이 들기때문에 이것은 폐경이 가지는 긍정적인 측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공식품의 대부분은 높은 농도의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의 체내에서 호르몬의 분비를 저해하거나 불균형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무첨가 자연식품을 신경써서 섭취하셔야하며 파라벤 과 프탈레이트, BPA 등의 첨가물을 포함하는 식품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일환으로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더 섭취하도록 신경쓰셔야 합니다. 갱년기 증상에 대처 하기 위해 신체가 필요로하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폐경에 따른 호르몬 변화는 당신의 두피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윤기를 지니고있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약해지며  끝이 갈라지는 증상 그리고 탈모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건강한 두피 관리 를 위하여 화학제품 등의 사용을 피할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생활을 실행하고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두피 관리 를 위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갱년기 호르몬 변화 탓에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며 그 결과, 감수성이 강해져 성욕이 크게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호르몬이 변화하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이 수면 시간을 더 필요로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전보다 낮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될지도 모릅니다. 정상적인 수면주기를 방해하지 않도록 30분이내의 낮잠을 주무시는것도 필요합니다.


식은땀은 가장 일반적인 폐경증상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식은땀 증상이 삶의질에 영향을주지 않도록하려면 어떻게해야할지 모르는 여성들이 적지 않습니다. 온몸이 갑자기 뜨거워지는 불쾌한 감각은 야간에 일어나는 것이 많아서 숙면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부족 으로 다음날 피로하거나 피부 상태 등에 영향을 끼치게됩니다. 이러한 불쾌한 증상을 해결하려면 편안한 옷을 착용하며, 통기성이 좋은재질의 시트와 베개커버를 사용하시고, 필요하다면 선풍기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요가, 명상, 아로마테라피 등 휴식을 위한 방법도 아주 유용합니다.

이상과 같이 여성 갱년기 증후군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여성들이 폐경으로 겪는 여성 갱년기 증후군 증상에 대하여 더욱 자세하게 인지하셔야되고 잘못된 정보로 여성호르몬 치료를 꺼리는 폐경기 여성들이 많은데 건강한 노후를 위하여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여성호르몬 치료를 받으시고 건강한 갱년기를 넘기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